티스토리 뷰

반응형

아이 전화영어를 필리핀 선생님이랑 다이렉트로 수업을 하다 보니, 필리핀으로 해외송금 할 일이 생기네요. 난생처음은 아니지만 오래간만에 해외송금을 해봤어요. 해외송금할 때 가장 무서운 게 수수료입니다!

해외송금 시 수수료 = 당발송금수수료+전신료+중계수수료 

보통 이렇게 구성됩니다. 참 많죠? 당발송금수수료는 보통 보내는 송금액에 따라 달라지고, 전신료는 보통 정액이에요. 그리고 중계수수료는 해외송금 시 수취고객이 거래하는 은행으로 자금을 보내줘야 하는데 이 과정에서 예치환거래은행을 이용하면서 이 예치환거래은행에 내는 수수료입니다. 그런데 당발송금수수료+전신료는 보통 송금하는 사람이 부담하게 되어 있는 반면, 중계수수료는 송금하는 나라에 따라서 선취할 수도 있고 후취할 수도 있습니다. 필리핀의 경우는 무조건 후취여서 필리핀에서 받는 사람이 무조건 (제가 보내는 돈에서) 떼고 받게 되어 있어요. 그런데 이 금액이 정확하지는 않은데 100페소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저는 한 20만 원 송금을 했더니 100페소 정도 빠지고 들어갔더라고요. 받는 상황에 따라 중계수수료 계산을 안하고 송금을 하면 금액이 달라질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할 것 같아요. 

송금수수료는 송금하는 나라에 따라서도 수수료가 은행마다 다릅니다. 그런데, 필리핀의 경우, 카카오뱅크의 경우 당발송금수수료+전신료=8천원을 받아요. 다른 시중은행들도 보통 5천원 이상을 받는 것 같고요. 중계수수료는 어느 은행을 통해도 모두 후취로 지불해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전신료 면제, 2500원만 내면 되는 우리은행을 택했어요. 그런데 운좋게 저는 고객등급때문인지 2500원도 면제받아서 수수료없이 송금했습니다~

해외 송금을 하려면 외환-해외송금을 클릭하면 됩니다. 그럼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먼저 송금용도를 정해주어야 합니다. 저는 아이 교육용 송금이라 지급증빙서류가 없어서 '지급증빙서류 미제출 송금' 클릭했어요. 그리고 금액 넣고 현재환율계산클릭하면 한화로 계산해서 나옵니다. 요 금액 최종 지불하게 되는 겁니다. 

돈을 송금할 때, 어느 계좌에서 보낼지 정보를 기입하는 칸입니다. 저는 페소로 보내다보니 그냥 원화계좌에서 출금했어요. 우리닷컴통장, 우리꿈통장에서 출금할 경우 5% 환율 우대됩니다. 

보내는분의 영문이름, 전화번호, 영문주소, 받는분의 영문이름, 영문주소, 전화번호 기입합니다. 받는 사람이 한국사람(해외체재자, 유학생)인 경우 주민번호 또는 여권번호도 넣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받는 분의 은행정보를 넣습니다. SWIFT CODE까지 꼼꼼히 넣어야 합니다. 저는 필리핀으로 송금하다보니 필리핀에 검은 돈을 많이 보내는지 필리핀으로 보내는 돈은 추가이체정보를 기입해야하는데, 송금하는 이유를 클릭해서 넣으면 됩니다. 저는 교육용... 이런 걸 클릭했습니다. 해외송금하면 (물론 빨리 보내지는 서비스도 수수료를 더 많이 받고 하고 있지만) 보통 2~5일 걸린다고 하는데, 전 바로 다음날에 받았다고 해요. 

해외 송금 복잡하게 생각마시고, 수수료만 따져서 보내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