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올해 7월에 오픈한 서울 물재생 체험관입니다. 강서구 마곡 쪽에 있어요. 오픈한 지 얼마 안 되어서 관람 예약하기가 쉽지 않아요. 서울특별시 공공서비스 예약 사이트를 통해서 사전에 예약을 하고 가야하는데, 관람 1개월 전부터 예약 가능하거든요. 1개월 전 예약 오픈 시점에 맞춰서 예약하는 게 차라리 편한 것 같아요. 평일에는 여유가 있는 편인데, 주말에는 정말 한 달 전부터 예약을 해야 하더라고요.

예약하려면, 아래를 클릭하세요.

https://yeyak.seoul.go.kr/web/reservation/selectReservView.do?rsv_svc_id=S220414110832633810

 

서울특별시 공공서비스예약

한번에 쉽게 간편하게 서울특별시 공공서비스예약

yeyak.seoul.go.kr

일 3회로 나누어서 운영하는데, 회당 150명의 사전 예약을 받아요. 그런데 저희는 1회 때 갔는데, 체험관 규모가 커서 그럴 수도 있겠지만, 150명에 훨씬 못 미치는 숫자가 입장한 듯한 느낌이에요. 정말 여유 있게 관람했거든요. 기분일 수 있지만, 예약을 하고 안 오는 사람들이 꽤 많은 것 같은 느낌이에요.

물재생센터는 서울에 4곳이 있습니다. 한강을 가운데 두고 지역별로 한 곳씩. 서남물재생센터, 난지물재생센터, 중랑물재생센터, 탄천물재생센터. 그중 서남물재생센터가 가장 규모가 크고, 서남물재생센터는 아시아에서도 가장 큰 규모라고 해요. 

일 2회(오전 10시 40분, 오후 3시 20분) 전시해설을 운영하니, 초등학교 중학년 이상의 아이들이라면 해설을 듣는 걸 추천합니다. 소요시간은 40분 정도여서 별로 길지 않아서 딱 설명 듣기 좋은 것 같아요. 해설을 들어야 물재생센터가 하는 일에 대해 정확히 이해할 수 있고, 더 흥미를 갖게 되는 것 같아요.

물재생센터의 실제 내부 모습 중 일부를 체험관에서 볼 수 있게 해 놓았더라고요. 빗물, 하수도 물 등이 정화되고 있는 거겠죠?

체험관 뒤로 저렇게 큰 규모의 정화시설이 있습니다. 3층에 가면 전망대가 있는데, 전망대에서 보면 물재생센터의 규모가 한눈에 들어와요. 내부 견학도 할 수 있는데, 개인 관람 시에는 불가하고 단체의 경우만 가능하더라고요.

곳곳에 퀴즈들도 있어서 둘러보면서 이것저것 재미있게 풀어볼 수 있어요.

아이들 재미있어하는 미끄럼틀이에요. 기다리지 않고 슝슝- 탈 수 있어서 좋아하는데, 고학년보다는 저학년 아이들이 좋아한답니다.

저 네모난 박스들로 도시에 하수도를 다 설치하면, 벽면 디스플레이에 설치된 도시의 모습이 바뀌는 재미있는 게임이에요.

미취학 아이들, 초등학생들 모두 좋아하는 물놀이터예요. 여기서 이것저것 만지작하면서 한참을 놀았어요.

아이들 흥미 돋구게 재미있게 만들어 놓았더라고요.

서남 물재생 체험관에는 다양한 관람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더라고요. 저희가 갔을 때는 '물재생 유 퀴즈'를 진행했는데 관람하면서 정답을 적어 제출하면, 마스크 끈을 선물로 준답니다.

대형 변기랍니다. 내가 똥이 되어 변기로 쏙~ 할 수 있어요. 하하하~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인기 코스랍니다!

3층 전망대에서 나와보면 물재생센터의 전경이 한눈에 들어와요. 아시아에서 최대 규모라고 하니! 정말 어마어마한 크기인 것 같아요.

물재생센터에 있는 야외 물놀이터예요. 여름에 물재생센터 예약이 더 불티나는 이유인 것 같아요. 이곳에 있으면 하루 그냥 후딱 갈 것 같아요.

화양연화도 아니고, 나만의 비밀을 털어놓는 걸까요?

전망대랍니다. 전망대 끝쪽에서 보면 물재생센터가 한눈에 들어와요. 실내 전시 보신 후, 3층 전망대도 올라와보면 좋을 것 같아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