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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관이 어렵다. 코로나19 때문에 사람들이 극장에 안 간 줄 알았는데, 넷플릭스 때문에, 발달한 기술 덕분에 집집마다 빔프로젝터도 떡하니 있다 보니 웬만한 대작이 아니고서는 사람들이 움직이질 않는다. 올 상반기에도 <범죄도시3>, 300만이 넘은 <미션임파서블7> 외에는 이렇다 할 흥행작이 없는 상황 속에서 올여름 한국영화 BIG4의 도전은 영화관을 좀 드나드는 사람들에게는 그 반응이 어떨지 관전잼이 있었다. BIG4의 첫 문을 연 <밀수>가 개봉한 지 일주일 만에 200만이라는 나름 선전에 기뻐하며 영화관으로 향했다.
영화의 배경은 월남에서 돌아온 권상사가 나오니 1970년대 후반-80년대 무렵. 바닷가 마을 권천에 화학공장이 들어서면서 어부들은 더이상 물고기를 잡지 못하게 되었고 해녀들은 물질을 할 수 없게 된 그때. 누군가가 어부와 해녀들에게 은밀한 제안을 한다. 바다에 던지기 한 밀수품을 건져 올려 달라는 것. 도대체 가능할까 싶냐만은 TV 같은 가전제품부터 담배 등등 안 던져진 제품이 없다. 불법인 걸 알지만, 먹고살기에 바쁜 시절이었기에 밀수품을 한 번 두 번 건져 올리다 보니, 급기야 금덩이까지 건져 올리다가 세관에 걸리게 되고 해녀 진숙(염정아)의 집은 풍비박산이 난다.
김혜수, 염정아, 박정민, 조인성, 고민시, 김종수 그리고 류승완. 이렇게 화려한 조합에 어떻게 기대를 안할 수 있을까.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기대한 만큼?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2시간이 넘는 러닝타임이 순식간에 지나간다. 네 편, 내편, 우리 편, 쟤네 편 나누다 보면 마치 실뜨기하듯 이야기가 이리 붙었다, 저리 붙었다 하다가 엔딩에 똭. 깔끔하게 정리가 되고 마무리된다. 올여름 가장 시원하게, 가장 흥미진진하게 볼 수 있는 작품임에는 분명하다.
#역시 요즘은 언니들의 이야기쥐.
드라마도 마찬가지지만, 여자캐릭터들이 주도하여 이야기를 이끌어나가는 스토리 중 <밀수>가 단연 화룡점정이 아닐까한다. 스토리가 계속 엎치락뒤치락하여 좀처럼 하고 싶은 이야기를 전면에 꺼내놓지는 않지만, 결국 선명한 주제의식을 드러내고 깔끔히 정리한다.
#스크린만 봐도 시원해
군천 앞바다에서 이야기가 시작되고 이야기가 끝나는지라 바다를 원 없이 볼 수 있다. 이 무더위에 스크린만 보고 있어도 시원함이 넘쳐난다. 바다 CG에 대해 우려가 있다고 하는데, 내 눈에는 왜 안 보이지?
#화면비율
영화 오프닝부터 진숙(염정아)이 위기에 처할 때까지 옛날 브라운관 TV 볼 때처럼 4:3 화면비율을 고수하는지라 양옆으로 세로 블랙을 봐야 해서 뭔가 계속 답답한 느낌이다. 물론, 이 블랙, 언젠가는 사라져 주겠지? 하면서 보지만, 그 시간이 꽤 길어져서, '이거 원래 이렇게 찍었나?' 할 무렵에 사라진다. 보는 내내 계속 시야가 답답하고 이야기 몰입을 방해하는 느낌이다.
#권상사(조인성)가 왜 이리 스위트해~
월남에서 돌아온 전설의 권상사가 좀 더 악랄하고 춘자(김혜수)와 나이도 비슷하게 설정하여 더 긴장감을 살려주었으면 어땠을까. 연기의 문제가 아니라 캐스팅의 아쉬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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